안녕하세요~ 어려분~ 오늘은 Fusion360 3d디자인 기능중 돌리기 패턴사용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~
패턴사용은 평면일때, 3D일때 모두 사용 사는데요~ 오늘은 원통의 가운데 축을 기준으로 돌리는 패턴에 대해 포스팅 할게요!
자 바로 사진 투척할게요.
일단 위 사진처럼 기본 스케치를 합니다~
면은 세워져 있는 모습을 만들것이기 때문에 z,y평면을 선택할게요!!
원 모양으로 돌리는 패턴을 할 예정이기 때문에 먼저 원을 스케치 해줍니다~
Fusion360 에서 축을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원통이 있어야 해요. 원 가운데 축을 만들어야 하는데 스케지 에서 점을 찍어도 축으로 인식을 못한답니다. 그래서 쉬 사진 처럼 간단한 원통을 만듭니다.
위 사진은 제이 중요한 원 패턴으로 돌릴 축을 만드는 방법 입니다.
Fusion360 대부분의 3D작업 기능을 저렇게 제공합니다. autocad와 달리 명령어를 칠 필요가 없어요. 대부분의 기능이 다 저렇게 버튼식으로 돼있습니다.
위 사진의 화살표를 보시면 원통의 옆 테두리 면을 클릭 시 하늘색으로 원통가운데에 축이 생긴걸 보실 수 있습니다.
자 이제 진짜 원 패턴을 만들고자 하는 3D모양을 하나 만들어 줍니다. 정확한 디자인을 위해서는 스케치는 필수겠죠~? 원통의 윗면을 대상으로한 스케지도 좋고, z,y 평면에 스케치를 해도 좋습니다. 이미 축은 만들었으니까요.
저는 대충 위 사진처럼 저렇게 그렸습니다.
스케치 일때도 원형패턴이 따로 있습니다. 하지만 이건 3D와 확연히 분리돼있는 기능이기 때문에 여기서 원형 패턴을 해도 3D작업할때, 동시 적용되지 않아서, 하나하나 다 작업을 해야 합니다. 그래서 굳이 스케치에도 필요하다면 하겠지만, 그렇지 않다면 스케치 할때 원형 패턴은 안하셔도 됩니다.
자 이제 스케치를 했으면 3D화 시켜야 겠죠? 저는 그냥 돌출만 했습니다.
이때도 주의사항처럼 알고 가셔야 하는점이 있습니다. 아래사진을 보세요
위에 사진 설명처럼, 새 본체로 만들지 않으면 원통과 여러분이 원형 패턴으로 돌리고자 새로만든 물체가 붙어버릴 수 있어요. 그래도 돌릴수는 있지만 나중에 작업할때 또 분리를 해줘야하는 귀찮음이 생기기 때문에 처음 할때 그냥 새 본체로 돌출해 주세요~
그 다음 위 사진처럼 간단하게 기능을 클릭해줍니다.
축은 당연히 처음에 만든 원통의 중심 축 클릭!
여러분의 원하는 개수와 각도로 위 사진처럼 원형 패턴으로 돌려줍니다~
저렇게 돌리면 새로 생긴 개수만큼 본체가 생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
물론 서로 붙어있다면 결합이 가능합니다.
마무리로 위 사진처럼 아까 처음 원통을 제거해 주면 ~~
깔끔하게 완성!
오늘은 Fusion360 으로 원형 패턴 하는법을 포스팅 해봤는데요~
다른 패턴들도 이와같은 방식으로 해주시면 아주 깔끔하게 3D디자인을 할 수 있을거에요~~
그럼 다음엔 더 좋으 기능이 담긴 포스팅으로 찾아뵐게요~ 안녕!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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