안녕하세요 여러분~
오늘 포스팅은 저번 강의에 말했다시피 2d to 3d 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부분을 포스팅할 거에요!!
[-vpoint, ucs, extrude, subtract, union, scale] 부분과 도형표현을 선으로 하는지, 물체로 하는지 등등에 대한 방법을 포스팅하겠습니다 !
캐드는 2d도면 설계작업에 자주 쓰이지만 3d작업에도 많이 쓰였답니다.
그만큼 캐드의 3d작업을 어느정도 할줄알면 차후 솔리드웍스라는cad 3d assemble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실때 더욱 쉽게 접근 하실 수 있을거에요~
자 그럼 바로 2d 에서 3d로 도면 전환하는것 부터 볼까요~~2d to 3d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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위 사진처럼 2d인 화면에서 -vpoint 명령어를 입력합니다. 엔터를 치면 뭔가를 또 입력하라고 나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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위 사진은 어떤뷰로 볼래? 라고 물어보는 것입니다. 많은 입력값들이 있지만, 저는 1, -1, 1 을 입력하여 엔터를 칩니다. 저입력값을 치면 2d->3d화면으로 전환될때 아래 사진처럼 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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우리에게 친숙한 3d도면이 됐습니다.
다른 입력값들이 궁금하면 다른값들을 넣어서 엔터해보세요~~
다 그럼 바로 extude(돌출)명령어 해보겠습니다 !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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엔터 치면 아래 사진처럼 오브젝트 고르라고 나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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선택 엔터 후 마우스를 위아래로 움직이면 물제가 돌출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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위 사진처럼 원하는 높이값이 나오는데, 저때 높이값을 입력해서 엔터를 치면 그 값만큼 돌출이 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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도형은 보면 저렇게 속이 텅비게 보이는데, 이걸 실제 모형처럼 보기 위해서는 위 사진처럼 2D Wireframe 부분을 클릭합니다. 그럼 저런 리스트가 뜨는데, realistic을 클릭하면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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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렇게 진짜 모형처럼 보입니다~ 이건 보기방식을 바꾸는 것입니다.
돌출과 도형 보기방식은 이정도면 충분하고,
바로 substract(제거)명령어 알려드리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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만약 가운데 구멍이 뚫린 원통을 만들고 싶다면 위 사진처럼 가운데 얇은 원통을 또 만들어 줍니다.
그 뒤 아래 사진처럼 substract 명령어를 치고 엔터를 누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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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럼 한번 물체를 선택하고 엔터, 두번째 물체를 선택하고 엔터를 치면 됩니다.
이때 첫번째 선택한 물체가 남고, 두번째 선택한 물체가 첫번째 선택한 물체와 결합한 부분과 함께 사라집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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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번째 클릭 엔터, 2번째 클릭 엔터 ---> 두번째 클릭된 물체가 공통된 부분과 함께 사라진다.
위 사진과 같은 프로세스로 동작합니다!! 아주 쉽죠??? 당연하죠 3d 제일 기초니까요~
자 그다음은 ucs (도면 축 전환)명령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예를들어 저 원에 수직이 되게 원기둥을 만들고 싶을때, 면에 대로 원을 그려서 바닥을 기준으로 원이 생성됩니다.
이때 ucs명령어를 사용하여 축을 전환해 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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위 사진을 보시면 usc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또 어떤 값을 입력하라고 나옵니다. 빨간 네모칸처럼여
그때 아래 사진처럼 처음 물어볼땐 y엔터, 두번쨰 물어볼때 -90 엔터를 하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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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래 사진처럼 xy면이 세로로 서버리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.
이상태에서 circle(원)명령어로 원을 만들면 서있는 원을 그릴 수 있습니다 !!!.
물론 이렇게 안바꾸고 자동 기능을 켜고 면에 마우스 갓다대면 그 면에 맞게 자동 적용이 되는 기능이 있지만,
디테일하게 작업을 해야할때, ucs명령어가 필수라고 보시면 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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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 이렇게 됐을때, 다음 union(결합)명령어를 위해 저 원도 돌출을 해주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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바로 위 사진처럼 union명령어를 입력해볼게요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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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nion명령어를 치고 엔터를 치면 물체를 선택하라고 나옵니다. 이때 여러물체가 선택가능한데, 결합하고 싶은 모든 물체를 선택하고 엔터를 치면!!
오른쪽 사진처럼 합쳐집니다. 만약 합쳐질 수 없는 물체나, 합쳐질 수 없는 돌출각도라면 합쳐지지 않습니다.
바로 scale(확장)명령어 설명드리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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똑같이 scale명령어 입력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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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럼 위 사진처럼 뭐 하나 선택하라고 뜨는데, 확대할 기준점을 체크하라는 뜻입니다.
가운데 클릭하면 가운데를 기준으로 스케일 조절이 되고, 맨 끝쪽 선택하면 큰쪽을 기준으로 스케일 조절이 됩니다.
즉, 움직이지 않았으면 하는 점을 클릭하고 스케일 조절을 하면 됩니다 !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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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때 위사진의 옵션을 보고 c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기존 물체는 그대로 있고 새로운 스케일조절된 물체가 하나더 생깁니다. 카피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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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입력을 안하고 바로 숫자를 입력하면 배율로 적용됩니다.
지금 위사진과 같은 경우는 3배로 길이를 증가시키겠다 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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짠 커졌어요!! scale은 2d에서 설명한것 처럼 쉽죠?
이렇게 오늘은 -vpoint, ucs, extrude, subtract, union, scale 에 대해 알아봤는데요~~
2d->3d 도면 변경이 되면 화면도 이리저리 돌려야 되고 정신 없을텐데,
이런 간단한 도면 각도, 화각 명령어들만 알아도 유연한 3d 디자인 작업이 가능하답니다~
다음 포스팅에는 3d작업시 2d 도형 -> 3d도형 변경하는 많은 방법들을 설명해드릴게요~
안녕~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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